IT

에버노트를 정리하는 4가지 전략

storyWhy 2018. 10. 24. 09:52

◆효과적으로 Evernote를 정리하는 4가지 전략

 

Evernote는 여러분의 세계를 움직이게 엔진과도 같습니다. 뚜껑을 열고 들여다보면 포드처럼 안정적이고 믿음직한 엔진이나 페라리처럼 빠르고 날렵한 엔진을 만들 수 있는 놀라운 기능들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어떤 유형의 ‘엔진’을 원하든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필요가 시스템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4인 가족에게는 스포츠카보다 미니밴이나 SUV가 더 절실하겠죠. Evernote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과제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일을 생산적으로 완수하는 데 가장 적합한 정리 시스템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정리는 저희 블로그, 소셜 채널, 포럼에서 언제나 뜨거운 주제였습니다. Evernote의 힘은 그 유연성에 있기 때문에, 어느 시스템이 가장 우수한가에 대한 논쟁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마다 활용하는 방법 또한 무궁무진합니다.

스택과 태그는 물론, 아무 시스템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까지, 저희가 애용하는 정리 방법 몇 가지를 종합해서 소개해드립니다.

1. 검색

설정 난이도: 쉬움

관리 수준: 쉬움

무엇을 캡처할 것인가? 어떻게 콘텐츠를 범주화할 것인가? 나중에 어떻게 찾을 것인가? 이런 고민들은 하다보면 끝이 없습니다. 정리 시스템을 채택할 때 따르는 가장 큰 위험은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론상 정리는 전혀 필요 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노트를 만들더라도 Evernote의 강력한 검색 기능으로 그 안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고, 심지어는 PDF처럼 첨부된 파일 안의 텍스트까지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리 체계 대신 검색 기능에 의존하면 어느 노트북이나 태그를 사용할지 걱정하지 않고 Evernote 밖에서 많은 콘텐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Web Clipper로 콘텐츠를 스크랩하고, Evernote로 직접 이메일을 보내며, IFTTT, Zapier, Scannable 같은 앱을 사용해 스마트하게 콘텐츠를 캡처할 수도 있습니다.

2. 태그

설정 난이도: 보통

관리 수준: 보통

태그를 붙이느냐, 마느냐, 이것은 (굉장히) 자주 겪게 되는 고민입니다. 태그는 견고한 생산성 업무 흐름의 기반이 될 수 있어,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당장 Michael Hyatt씨와 Thomas Honeyman씨가 떠오르는군요. 두 사람 모두 태그를 어떻게,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해 아주 방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태그의 가장 큰 강점은 구체적인 업무 흐름에 맞는 틀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Michael Hyatt씨의 경우, 중첩 태그로 파일링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에 필요한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전문가 Bryan Kramer씨에게 태그는 정보를 보관하고 나중에 재빨리 검색함으로써 개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실 태그를 붙이는 작업은 얼핏 번거로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노트에 태그를 붙일 필요는 없습니다. 나중에 검색하기 쉽도록 정말 중요한 노트에만 태그를 붙여 정보를 보관하면 됩니다. 혹시 실수로 엉뚱한 태그를 사용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Evernote의 유연한 정리 시스템에서는 이전 버전의 노트를 소환해 세부 정보를 상호 참조할 수 있습니다.

3. 노트북 스택

설정 난이도: 보통

관리 수준: 쉬움

노트가 콘텐츠의 기본 단위라면 필요에 부합하는 방식대로 노트를 체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노트북 스택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vernote 생산성 컨설턴트 Stacey Harmon씨의 표현대로, 스택은 Evernote 안에서 성공의 구성 요소입니다:

노트북과 스택은 Evernote 내의 사용자 친화적인 데이터 정리 방법입니다. 노트와 프로젝트를 필요에 맞게 가시적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서류철, 스택은 문서 보관함의 서랍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Harmon씨는 또한 자신에게 효과적인 시스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Evernote는 유연한 도구라 정리 체계를 쉽게 정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새로운 전략으로 전환하기도 비교적 간편합니다.

Harmon씨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노트북과 스택을 만들고 마음에 드는 방식대로 정리하기를 겁내지 마세요. 노트북과 스택 구조를 변경하지는 어렵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Evernote 안에 있는 이상, 옮기기는 아주 쉽습니다. 방법을 배워야 할 뿐이죠.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노트북과 스택 구조를 몇 차례씩 수정합니다. Evernote 안에 보관하는 자료는 진화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 또한 진화합니다.”

업무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든, 노트북과 스택은 여러분과 함께 진화할 수 있습니다.

 

 

4. 노트 제목

설정 난이도: 어려움

관리 수준: 보통

노트 제목을 사용해 상상력이 허용하는 만큼 유연한 정리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자 Jamie Todd Rubin씨는 간략하고 더욱 효율적인 검색을 도와주는 명명 규칙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특정 기간 안에 어느 책을 읽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명명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Evernote에서 독서 목록을 관리합니다. 어떤 책을 언제 읽기 시작해서 언제 끝냈는지 금방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흥미로운 분석 결과를 도출해내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읽은 스티븐 킹의 책을 목록으로 보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은 검색을 실행하면 됩니다:

organize_last

위와 같은 고급검색을 사용하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명명 규칙은 노트북 안의 노트를 정리하는 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다음 사항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1. 특수 문자( .,_,@#!)는 숫자보다 먼저 정렬됩니다.
  2. 숫자(0 – 9)는 문자와 구두점보다 뒤에, 영문자보다는 먼저 정렬됩니다

 

(10월26일 발송... 복음자리 무농약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