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풍수&건강

대상포진증상 및 예방식품

storyWhy 2018. 9. 11. 11:47

* 대상포진 예방접종 언제 맞을까? *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다. 

대상포진 증상은 일반 피부병과 다릅니다. 대부분의 피부병은 특정 부위에만 나타납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은 신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눈으로만 봐도 물집과 뾰루지 모양이 다른 피부병과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어 구별이 쉽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며 “면역력이 떨어진 60살 이상에게 가장 많이 생긴다”고 한다.

또 “예전에 수두에 걸렸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경우, 이 바이러스가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활성화된다”고 한다.

바로 이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면 세포막을 뚫고 나와서 신경이 연결된 곳을 따라 이동하다가 피부와 신경에 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상포진 치료방법에 항바이러스제가 사용됩니다.


 

대상포진의 주된 증상은 발진과 통증이지만, 몸살이나 근육통 등 흔하게 나타나므로 초기 진단이 쉽지는 않다. 

대상포진 증상으로 생기는 물집과 뾰루지는 절대로 만지면 안 됩니다. 물집이 터지면 또 다른 세균이 침투해서 대상포진 감염을 일으키며 상처를 악화시킵니다. 통증이 아니라 가려움증만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긁다가 생긴 상처가 다시 악화되어 “2차 감염”으로 보기 흉한 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2차 감염은 치료를 더 어렵게 합니다.

 

최근에 많아진 젊은 층의 대상포진의 원인으로는 에어컨에 의한 체온조절 악화와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균형 파괴가 많다고 합니다. 편리성과 아름다움을 위해 건강을 포기하는 경우가 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으려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평소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장은 “예방백신을 맞으면 50% 정도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데, 접종 후 효과는 최대 5년까지 지속되고 그 이후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60살 이상부터 1회 접종하길 권하는데 주기가 따로 정해져 있진 않다”며 “다른 예방접종과 동시에 맞아도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상포진을 이미 앓았다면 1년 내에 재발할 확률은 드물기 때문에 1년 이상 경과한 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나이가 들수록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깨지지만, 젊은 사람은 스트레스와 피로, 영양 불균형 때문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65세 이상의 노인, 다이어트로 영양균형이 깨지거나 한 사람들, 폐경기의 여성, 과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은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방법을 미리 알고 있다가 잘 대처해야 합니다.

 

 

 

평소에 피로를 빨리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방법을 마련하고, 균형 잡힌 영양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이 대상포진의 원인을 차단하는 방법이며 예방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도 중요합니다. 평소 즐겨먹던 과자나 빵, 단 음료에 들어가는 인공과당은 체내 혈당을 급격하게 높여 염증 발생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지방 역시 면역력에는 좋지 않아요.

 

대신 단백질·탄수화물·지방·비타민·무기질 등이 골고루 들어간 영양 식단을 이용하면서 면역력 향상에 좋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양파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식품입니다.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어 노폐물을 체내에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대상포진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합니다.

 

버섯 역시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이에요. 몸안의 백혈구 생산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므로 바이러스 감염에 맞서 싸울 힘을 만듭니다. 버섯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이롭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은 파프리카ㆍ피망ㆍ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와 오렌지ㆍ귤 등의 감귤류입니다. 특히 파프리카에는 오렌지보다 많은 비타민 C가 들어있어서 좋다고 합니다.